엄마, 아빠, 아이의 시각으로 번갈아 교체되어 이야기가 전개되어 글읽는 재미를 더한다.
읽으며 나를 돌아보게 한 부분들
"그러니까 무조건 열심히만 하면 된다는 생각에서 이제는 한 차원 도약해야 한다는 거야.
방향이 그게 아닌데 전력질주하면 뭘해"
'제대로'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재미는 다르게 보고 새로운 것을 찾아내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행복한 사람들은 남들이 당연하게 여기는 것들로부터 당연하지 않은 것을 찾아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재미는 그들의 안경이다.
재미있게 살자. 마음을 열면, 여유를 찾아내면 세상은 재발견할 것들로 가득 차 있다. 하늘, 바람, 꽃잎, 그리고 사람들, 세상.
'삶의 진리를 사칙연산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기본은 덧셈과 뺄셈입니다. 우리가 처음 수학을 익힐 때와 같습니다. 덧셈, 우리는 스스로에게 부족한 것들을 찾아내어 끊임없이 더해갑니다. 그래서 나날이 발전하는 것이죠. 뺄셈. 기대와 욕심을 덜어낼수록 우리의 마음이 가벼워집니다. 행복을 위해 우리가 가장 주력해야 할 부분은 뺄셈입니다.'
'덧셈과 뺄셈이 개인적인 것이라면 곱셈과 나눗셈은 사회적인 것입니다. 여러 사람이 힘을 모으면 곱셈일 때가 많습니다. 서로 다른 생각과 성격, 안목이 어우러지는 게 곱셈입니다. 차원이 다른 결과가 나옵니다. 나눗셈은 기적을 이끌어냅니다. 아무리 거대한 난관이나 시련이 올지라도 나눗셈에는 당해낼 수 없습니다. 여럿이 나누면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립니다. 곱셈과 나눗셈은 감동을 만들어 냅니다.'